Top

OneNote 2007의 달라진 사용자 인터페이스 살펴보기

원노트는 2003년도에 첫 버전이 출시되었지만 아직 사용자가 많지 않아 대부분의 사용자들에게는 생소한 제품일 것이다. 처음으로 이 제품을 접하게 될 사용자를 위해 간단한 소개와 화면 구성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OneNote 란?


OneNote 는 즉흥적인 생각을 기록하고 이것을 유용한 정보로 변환할 수 있는 흥미로운 제품이다. 제품명에서도 알 수 있듯이 ‘하나의 노트’ 라는 명칭은 개인이 기록하고 정리하는 모든 정보를 한 곳에 모아 관리를 할 수 있다는 뜻을 담고 있다. 따라서 OneNote 를 사용하면 매우 빠르고 효율적으로 정보를 포착하고, 저장하고, 관리할 수 있다. 또한 개인 생산성 향상뿐만 아니라 여러 팀원이 공동 작업을 하는 데도 유용하다. 예를 들어 업무 계획을 세울 때 최초 작성자가 대략적인 내용 정리를 OneNote 에 작성한 다음, 이를 빔 프로젝터로 투사하여 여러 사람이 브레인스토밍 작업을 하는 디지털 칠판으로 활용할 수 있다. 만약 회의 중 필기가 곤란한 경우라면 오디오 녹음 기능을 사용하여 저장해 두었다가 나중에 마우스 클릭만으로 필기된 다른 노트와 연결해서 재생해 볼 수도 있다. 이렇게 작성된 노트는 후에 검색 기능을 이용해 바로 결과를 검색하고 동료들에게 이메일 보내기 기능이나 공유 세션 기능을 통하여 실시간 공유를 할 수 있다.


OneNote 2007의 화면 구성


OneNote 는 다른 2007 제품과 달리 새로운 사용자 인터페이스인 [리본]을 사용하지 않고 이전 버전과 동일한 화면을 갖고 있다. 도구 모음은 텍스트 포맷팅, 글머리 기호, 잘라내기와 붙여넣기와 같이 이전 버전의 오피스 프로그램과 동일한 배열로 되어있다. 하지만 원노트만의 고유한 특징을 담은 화면은 처음 사용자의 경우 익숙치 않으므로 이해를 돕기위해 몇가지 중요한 화면 구성을 살펴보겠다.













1. 전자 필기장(노트)


화면 좌측에는 사용자가 갖고 있는 노트를 보여준다.



2. 현재 전자 필기장의 색션


노트를 선택하면 여러 개의 분리된 색션이 표시되며 정보를 성격별로 나눠서 분류할 수 있다.



3. 현재 색션의 페이지


선택한 색션에 페이지가 포함되며 필요한 만큼 무제한의 페이지를 생성하여 정보를 기록할 수 있다.




4. 분류되지 않은 노트 — 긴급하게 기록해 둔 내용을 보관한다. 나중에 원하는 색션으로 이동시킬 수 있다.

, ,

No comments ye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