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나의 고민1] 초보아줌마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퇴근 후 시간활용하기
하루 24시간 중 오직 나의 자기계발 시간으로 확보할 수 있는 시간은 몇시간이 될까?
미혼일때는 24시간 모두 나의 시간이어서 그다지 내 시간 확보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다.
결혼한지 이제 9일째되는 초보 아줌마로써 드는 생각은
예전에 없었던 집안살림이라는 몫이 내게 주어지니 내 시간을 확보하는게 쉽지 않겠구나라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다시 각오를 새롭게 하고, 새로운 변화에 대처하는 효율적인 시간간리에 대해 고민중이다.
퇴근 후 자기전까지 집안 정리도 하지만
아줌마로써의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반드시 내 시간을 확보하는 시간이 중요한거 같다.
따라서 퇴근 후 자기전까지 2시간을 확보하게 되면 나는 무엇을 할까?
이번주안으로 퇴근 후 내 시간 확보 및 계획을 세워 실천할 수 있는 계획을 세워봐야 겠다.
[사례1] 퇴근 후 2시간 투자하기
모든 직장인들에게 주어진 근무시간이 비슷하다면 자신의 경쟁력을 어디서 찾을 수 있을까. 문제는 근무시간 이외의 시간을 활용하는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근무시간 이외의 시간을 활용해야 한다는 것을 모르는 직장인이 없겠지만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습관을 만들자는 것이다. 예를 들어 ‘퇴근 후 2시간 활용하기’ 또는 ‘주말 커뮤니티 형성’ 등과 같이 매일매일 실천할 수 있는 테마를 만드는 것이다.
모 전자회사 영업부에 근무하는 김모 씨는 직장 생활 4년차에 최근 자기 계발 모토를 ‘퇴근 후 3시간 활용하기’로 잡았다. 벌써 3년이라는 직장 생활을 했지만 무엇인가 뚜렷하게 남는 것이 없었기 때문에 뭔가 구체적인 계획을 갖고 가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결론에 이르렀다. 그래서 자신의 훗날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퇴근 후의 3시간을 투자하기로 마음먹었다.
우선 그는 장기적인 인생 목표를 미디어 업계의 최고경영자로 설정하고 그에 필요한 능력 1단계를 글로벌화와 경영 관리 능력으로 잡았다. 이를 위해서 MBA가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서점에서 관련된 책을 사서 읽으며, 특히 어학 공부를 새롭게 준비했다. 현재 그는 퇴근 후 3시간을 집중적으로 이러한 공부에 투입하고 있다. 사회생활을 하면서 직장 내의 술자리, 친구들과의 만남 등 유혹이 많은 직장인으로서 하루에 세 시간이나 투입한다는 약속을 지켜내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자신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이 정도의 구속은 견디어야 한다고 그는 생각하고 있다. 처음엔 퇴근 이후의 시간을 좀체 내지 않는 그를 보고 동료들은 지독하다, 얼마나 잘하나 두고 보자며 색안경 쓴 눈으로 바라보기도 했지만 이제 그의 지구력과 집중력에 부러움을 보낸다.
[발췌] 전미옥·CMI연구소 대표
4 replies on “[시간관리사례1] 퇴근 후 2시간이 주어진다면?”
글이 다시 올라온걸 보니 신혼여행을 마치고 복귀하신 모양이네요.
잘 다녀오셨나요? 행복하시죠? *^^*
이제 더 좋은 글 많이 기대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정하진님..^^;
축하해주신 덕분에 결혼식 잘끝내고 신혼여행도 잘 다녀왔습니다.
이번주 월욜부터 출근했습니다.
집안일이라는 과제가 주어지다보니 아직까지는 좌충우돌하면서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자고 일어나 누군가 내 옆에 있다는게 가장 큰 행복입니다.
그 행복한 마음때문에 늘 30분 정도 신랑보고 더 자라고 하면..울 신랑은 더 행복해 하네요.ㅎㅎ
이런 맘이 평생 가야 할텐데 말이죠.^^;
잊지 않고 관심가져 주셔서 감사드리고, 종종 살이 되는 조언 많이 부탁드릴께요. 오늘 하루도 행복하세요.
안녕하세요 가끔 들리는 뜨네기 입니다. ^^
지난 주말 동안 온전히 자신을 위해서 주어지는 시간과 활용방안에 대해서 깊이 고민했었는데 천사님의 게시물을 읽고 비슷한 고민을 하는 반가움에 덧글 남깁니다.
고민의 해결방법은 누구나 알고 있는것 같습니다. 다만 실천의 문제일뿐… 저도 다시 한번 바짝 조여봐야겠네요.
실천의 문제는 자꾸 되새기는 방법이 좋은거 같습니다.
실천할 사항 또는 다짐의 내용을 늘 눈에 보이는 위치에 두고 되새기고,하루 실천사항을 메모하고 보고 체크하고,
그러다 보면 점점 내 몸에 작은 습관이 배어가는 것을 느낄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오늘 하루도 즐거운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