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 홍콩 컨퍼런스를 다녀오기전 “퓨쳐워커스클럽 – GTD 스터디” 멤버와 가진 1:1 코칭 후기를 공유합니다. 이번 코칭은 멤버가 새롭게 출시된 삼성 Galaxy Tab Pro S 를 구입하셔서 셋팅이 필요했기 때문에 이 부분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설정은 아래와 같은 순서로 진행되었습니다.
1. Windows 10 로그인 계정 결정
2. Office 365 ProPlus 설치
3. 윈도 데스크탑에 비즈니스용 OneDrive 동기화
4. OneNote의 [빠른 노트] 동기화
5. 비즈니스용 Skype 로그인
삼성전자가 2월에 출시한 갤럭시 탭 프로 S는 Android 태블릿이 아닌 Windows 10 태블릿입니다. 따라서 윈도 10 디바이스 로그인시 로컬 계정, 마이크로소프트 무료 계정, Azure AD 계정(회사 혹은 학교 계정으로 비즈니스용 Office 365 계정과 동일) 세가지 중 어떤 것으로 로그인 할지를 먼저 결정하는 것이 필요했습니다. 본 디바이스에는 무료 OneDrive와 비즈니스용 OneDrive를 모두 사용하고자 했기 때문에 마이크로소프트 무료 계정으로 로그인 하는 것으로 선택을 했습니다.
단, 이 경우 많이 혼동을 주는 부분이 무료와 유료(비즈니스용 Office 365) 서비스의 모습이 점점 똑같아 지고 있기 때문에 Office 프로그램 사용시 혹은 브라우저 로그인 후 웹으로 Office Oniline이나 OneDrive 사용시 항상 우측 상단의 로그인 영역을 확인해서 현재 어떤 계정으로 로그인이 되어 있는지 확인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이를 구별하기 위해 무료 계정은 영문 이름을 사용하고 유료 계정은 한글 이름을 사용해서 바로 확인 할 수 있도록 프로필을 설정했습니다.
이후 비즈니스용 Office 365 Portal (http://portal.office.com)에 접속해서 Office ProPlus를 설치했고 비즈니스용 Office 365 계정으로 로그인 했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윈도 데스크탑용 OneNote의 “빠른 노트” 섹션을 스마트폰용 앱, 노트북, 데스트탑 등 여러대의 디바이스에서 동일하게 일치시키는 설정을 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스마트폰에서는 변경할 사항은 없고 윈도 데스크탑용 원노트가 설치된 디바이스마다 [파일]-[옵션]-[저장 및 백업]을 실행한 다음 빠른 노트 섹션을 로컬이 아닌 클라우드 위치로 변경을 해주어야 합니다. 따라서 비즈니스용 OneDrive를 브라우저로 접속한 후 그 곳에 있는 빠른 노트를 OneNote Online으로 열고 다시 이를 데스크탑용 OneNote 로 열어 준 다음 이 위치를 지정해 주었습니다.이후 윈도 데스크탑용 Outlook 계정을 설정하는 것으로 모든 셋팅은 마무리 되었습니다.
이렇듯 개인이 보유한 다양한 디바이스와 그에 따른 운영체제 버전 그리고 구독하는 클라우드 서비스가 많아짐에 따라 무수히 많은 조합이 발생해서 설정시 첫 단추를 잘 채우는 것이 중요해졌습니다. 이 때 기준점은 로컬 계정, 로컬 저장소가 아닌 클라우드 계정, 클라우드 저장소로 두어야 한다는 점만 잘 기억하시면 혼동을 많이 줄일 수 있다는 점을 강조 드리고 싶습니다.
“퓨쳐워커스클럽 – GTD 스터디”는 Office 365 기반의 업무 환경에서 Outlook+OneNote+GTD 1:1 코칭 및 클럽 멤버와 교류를 통해 여러분의 고민 해결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27기를 모집 중입니다.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
Categ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