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오후 “퓨쳐워커스클럽-GTD 스터디” 28기분과 첫번째 코칭을 가졌습니다. 오늘은 첫번째 코칭이라 마이크로소프트 클라우드 서비스의 전체 개념을 설명드리고 기기별 셋팅을 한 후 제 활용사례를 보여 드렸습니다.
[문제점 및 개선 목표]
– 분산된 학업과 업무 관련 정보의 통합 관리
– 시간 관리 기법 습득을 통한 생산성 향상
[보유기기 및 계정]
– 기기: Surface Pro 4 및 기존 노트북, Galaxy Note 5
– 계정: 마이크로소프트 무료 계정(Hotmail), 석사과정 중인 학교의 Office 365 계정, 퓨쳐워커스클럽 Office 365 계정, Gmail 계정, 회사 POP3 계정
우선 새로 구입한 서피스 프로가 로컬 계정으로 되어 있어서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으로 변환한 뒤 학교에서 제공한 Office 2016에 마이크로소프트 무료 계정과 학교 Office 365 계정, 퓨쳐워커스 클럽 계정을 추가했습니다.
그리고 비즈니스용 OneDrive 프로그램을 OneDrive.com 에서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했습니다.(최근 OneDrive 윈도 데스크탑용 앱이 하나로 통합되어서 이를 설치해야만 무료 계정과 비즈니스용 계정을 통합 관리할 수 있습니다. 기존 사용자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Outlook 2016을 실행해서 현재 사용 중인 메일 계정을 모두 추가한 후 스마트폰에도 계정을 추가했습니다. 안드로이드 폰이라서 [설정]-[계정]에서 Exchange Active Sync 계정을 추가한 다음 메일, 일정(플래너), 연락처 앱을 동기화 했습니다.
안드로이드 폰에 OneNote 앱 설치 후 무료 계정과 비즈니스용 계정을 추가한 후 OneDrive.com과 Portal.office.com의 비즈니스용 OneDrive에 생성된 원노트 전자 필기장을 동기화 시켰습니다.
다음 단계로 비즈니스용 Skype를 설치해서 저와 상호 친구 추가를 한 후 화상회의 체험을 했습니다. (퓨쳐워커스클럽 GTD스터디는 매주 월요일 저녁 9시30분 화상회의를 통해 질의 응답 세션을 진행하고 있어서 이를 통해 오프라인의 시간 및 공간 제약을 보완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Office 365에 올린 제 온라인 교육 과정 비디오 및 웹캐스트 라이브러리 학습을 과제로 드리고 2차 코칭 일정을 잡는 것으로 첫번째 코칭을 마무리 했습니다.
이렇듯 개인이 보유한 다양한 디바이스와 그에 따른 운영체제 버전 그리고 구독하는 클라우드 서비스가 많아짐에 따라 무수히 많은 조합이 발생해서 설정시 첫 단추를 잘 채우는 것이 중요해졌습니다. 이 때 기준점은 로컬 계정, 로컬 저장소가 아닌 클라우드 계정, 클라우드 저장소로 두어야 한다는 점만 잘 기억하시면 혼동을 많이 줄일 수 있다는 점을 강조 드리고 싶습니다.
“퓨쳐워커스클럽 – GTD 스터디”는 Office 365 기반의 업무 환경에서 Outlook+OneNote+GTD 1:1 코칭 및 클럽 멤버와 교류를 통해 여러분의 고민 해결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29기를 모집 중입니다.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
* 29기 가입 신청 http://officetutor365.com/future-workers-clu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