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강좌 활용 10계명
<아래 내용은 전자신문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1. 온라인강좌 학습시간표를 작성하라
2. 자신에게 알맞은 강사와 교재를 선택하라
3. 수강목적을 분명히 하고, 목적에 맞게 수강하라
4. 자주 ‘되돌리기 기능’을 사용하지 말라
5. 질의응답 게시판을 적극 활용하라
6. 강의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라
7. 스피커 음향을 키우고 큰 소리로 따라 하며 수업에 임하라
8. 반드시 ‘예습과 복습’을 병행하라
9. 강의를 들을 땐 풀 스크린으로, 마우스와 키보드와는 거리를 두라
10. 1일 ‘온라인강좌 청취’는 3시간 미만으로 계획하라
“온라인 강좌, 이렇게 활용하세요.”
최근 온라인 교육 서비스를 이용하는 학생 및 직장인이 점점 늘고 있다. 여름휴가를 앞두고 온라인 교육으로 재충전을 하려는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강좌 활용법이 관심을 끌고 있다.
온라인 교육업체 푸른일삼일팔(대표 안성용 www.1318hi.com)은 온라인 강좌 이용시 유의해야 할 10가지 항목을 소개했다.
비용과 시간을 들여 강좌를 듣는 만큼 최대의 효과를 내는 것이 본인은 물론 회사의 발전에 그만큼 도움이 될 것은 자명한 일. 무엇보다도 비즈니스에 바쁜 직장인들인 만큼 느슨해지지 않도록 철저한 계획을 세워서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안성용 대표는 “매주 월, 수, 금 오후 9시부터 10시까지’ 등과 같이 구체적인 학습시간을 계획해 두어야 바쁜 직장업무 수행과 학습을 병행할 수 있다”고 말한다. 특히 미루지 않는 습관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또한 수강목적을 분명히 하고, 목적에 맞게 수강하는 점도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다.
하지만 온라인 강좌의 특성인 ‘되돌리기 기능’을 너무 자주 사용하지 말라고 충고한다. 실제로 한번이라도 온라인 강의를 들어본 사람들은 누구나 느껴 봤겠지만 이 기능을 자주 사용하면 집중력이 떨어지고 자칫 마음가짐이 느슨해질 우려가 있다. 만약 중요한 내용을 놓쳤다면 해당 부분을 메모 해 두었다가 강좌의 청취가 끝난 후 관련 부분만 다시 듣는다.
이와 함께 반드시 ‘예습과 복습’을 병행해야 하는 점은 만고의 학습 포인트다. 강좌 수강 전 예습을 통해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을 표시’해 두면 강좌 수강 시 해당 부분을 보다 집중해서 들을 수 있어 ‘되돌리기’ 기능을 사용하는 빈도를 줄일 수 있다. 복습은 학습직후와 며칠 후 다음 강좌를 듣기 전, 2회에 걸쳐 한다.
전경원기자@전자신문, kwju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