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원노트에 대한 책은 없을까요?”
우연히 위와 같은 질문에 대한 논의가 마이크로소프트 글로벌 원노트 MVP 메일링리스트에 올라왔었습니다. (단, 이 메일링리스트는 비공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원노트 2003의 경우에는 제품이 출시되기 전에 이미 책이 출간되었었지만 원노트 2007의 경우에는 출시가 된지 반 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아마존에서 책이 검색되지 않고 있습니다. 물론 한글로 된 책은 2003, 2007 모두 전무합니다.
대략 세가지로 의견이 모여졌습니다.
첫번째, 원노트 2007을 설치하면 자동으로 구성되는 전자 필기장(Notebook) 중에서 원노트 2007 가이드란 필기장이 있는데 이게 워낙 잘 구성되어 있어서.
사실 저도 원노트 2007 베타2를 설치하고 이 가이드 필기장을 통해 많은 기능을 익힐 수가 있었습니다. 원노트 도움말을 원노트 노트북으로 만들었다는 아이디어도 본 받을만 했고 간간히 삽화도 들어있어서 그다지 딱딱하지도 않았습니다.
두번째, 요즘은 컴퓨터 서적을 잘 사보지 않으므로.
점점 블로그나 온라인에 올라오는 정보에 의존하는 독자가 많고 또한 컴퓨터 서적의 경우 이에 대한 영향이 더 크게 미치기 때문이란 견해입니다.
세번째, 원노트 사용자가 많지 않아서
OneNote 2003이 첫번째 버전, 그리고 OneNote 2007이 두번째 버전이므로 아직 얼리아답타들에게만 알려져서 출판에 필요한 부수가 나오지 않기 때문에 더더욱 출판이 되지 않는다는 견해입니다. 그나마 영문판 도서의 경우 2003 버전의 경우에는 2권의 책을 아마존에서 검색할 수 있지만 2007의 경우에는 출간 예정이란 타이틀도 보기 힘든 걸 보면 외국에서도 손익분기를 맞추기 힘들 것이란 예상을 한 것 같습니다.
오늘 오피스튜터 사무실에도 한 회원 분으로부터 원노트 교재 구입 문의를 받았습니다. 사실 오피스튜터 입장에서도 책을 출간하고는 싶지만 위와 같은 이유로 인해 책 출간은 어려울 것 같습니다. 원고료, 도서 디자인, 인쇄, 유통에 이르는 모든 부분에 있어서 들어가게 될 비용이 만만치 않기 때문이죠. 그래서 내놓은 대안이 온라인 과정 개발입니다. 다음주면 송윤희 강사의 원노트 2007 동영상 과정이 오픈 될 예정입니다. 자신의 컴퓨터에 원노트 2007이 설치되어 있다면 일단은 OneNote 2007 가이드 전자필기장에 있는 내용을 살펴보세요. 만약 글로써는 사용법을 파악하기 어려우시다면 약간의 비용부담이 되시겠지만 오피스튜터의 온라인 과정 수강도 고려해보시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4 replies on “왜 원노트에 대한 책은 없을까요?”
아무래도 원노트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려면 Tablet PC를 사용하는 게 좋지만,
가격이 상당히 비쌉니다. 200만원대, 그리고 사람들에게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는
프로그램일 수도 있습니다.(Visio처럼 아는 사람만 쓰는 프로그램)
아마 MOS 과목에 넣으면 사람들이 조금 더 관심을 가지지 않을까요?
안녕하세요 김광석님
사실 원노트는 태블릿 PC용 프로그램이란 인식이 원노트가 가진 다른 장점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이용자들의 확산을 막는 또다른 원인인 것 같습니다. 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또 의견 남겨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그럼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세요.
아…왜 이런식으론 생각을 못했을까요.
정말 좋은 정보를 얻고 가네요.
CD 안에 잠자고 있는 원노트를 얼른 설치해 봐야 겠어요.
아직 많은 분들이 원노트의 진가를 모르고 계신 것 같습니다.
원노트는 개인적으로도 또 협업 필기 도구로도 멋진 기능을 많이 제공합니다. 앞으로 많이 활용하셔도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그럼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