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7월19일(목) 늦은 저녁 7시30분에, FPUG와 함께하는 자기계발 세미나가 있어서 참석했다.
올 하반기에는 FPUG와 함께 자기계발세미나를 오피스튜터 교육장에서 진행하기로 협의가 된 후 1회로 진행하는 세미나였다.
1회 자기계발 세미나 주제는, “Self 실행력강화”
자기계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건 역시 실행력이라는 부분이 모두 공감할 수 있는 부분이라 1회 주제로 잡으신 듯 하다.
2시간 세미나에서 내가 공감했던 내용을 정리해보면…
1일 셀프 실행력 테스트를 하고 싶다면
– 아침에 출근하자 마자 오늘 해야 할 일의 리스트를 생각나는 대로 기록한다. 여기서 기억해야 할 것은 오늘 꼭 해야 할 내용만 기록하고, 개인 또는 업무적으로 해야 할 일을 기록하는게 중요하다.
– 해야 할 일의 리스트를 개인적인 것과 업무적인 것을 분류한다.
– 책상에 항상 볼 수 있도록 펼쳐 놓는다.
– 일을 진행하면서 실행이 종료된 일에 대해서는 체크를 한다.
할 일을 체크한 후 평가해보니
퇴근 시간 15분전~~기록된 리스트를 평가해봐라. 거의 모든 리스트에 체크가 되어 있음을 확신한다.
오늘 테스트를 해보면서 중요했던거..강사님 말씀처럼 눈에 자꾸 보이니깐 빨리 리스트에 체크하고 싶은 마음에 실행력이 생긴다는 사실..음 실행력이 별거 아니구나 라는 생각이 들면서..한편으로는 내 몸에 체화될 수 있도록 습관화 하는게 중요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일간 목표, 주간 목표, 월간 목표, 년간 목표, 단기 목표, 장기 목표
어는 단계까지 목표를 세워서 실행할 수 있을까요?
조병천 강사님께서 알려주신 내용을 토대로 내가 목표를 세우고 있는 방법을 활용하는 툴과 함께 소개하면?
– 년간 목표, 단기 목표, 장기 목표 : 마인드맵 프로그램으로 현재 ThinkWise라는 툴을 활용
– 월간 목표 : 아웃룩의 메모
– 주간 목표 : 프랭클린 플래너, 아웃룩의 일정
– 일간 목표 : 프랭클린 플래너, 아웃룩의 작업, 일정
어제의 세미나를 기회로 2007년 하반기 목표를 Thinkwise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다시 정리해본 후 나의 책상 앞에 인쇄해서 붙여 놓았다.
눈이 보이는 곳에 붙여 놓고 보니 2007년에 목표했던 내용을 달성하기 위해 Self 실행력을 좀 더 강화해야겠다는 부담감은 들지만…다시 마음을 잡고 노력해봐야 겠다.
나의 실행력을 습관화하고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면,
1. 할 일에 대하 목록을 정리하고,
2. 수시로 체크하는 방법 부터
출발해보면 어떨까?
다음에는 아웃룩을 활용해서 목표를 세우고, 수시로 체크할 수 있는 방법을 정리해보겠습니다.